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크랩] 붕어의 유혹 - 아다간의 붕어낚시 제3편 새물찬스 와 오름수위
    아다간 붕어교실 2018. 6. 28. 17:21

    [새물찬스 와 오름수위]


    이번 주중부터 주말까지 장마예보가 있습니다.

    새물찬스와 오름수위에 대해 인터넷 정보와 낚시 경험을 바탕으로 공부를 해봅니다.

    농번기 못자리와 모내기로 인해서 4월말부터 시작된 배수는 5월 6월에 걸쳐 7월 말까지도 꾸준히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이 시기에는 배수의 영향으로 대물붕어들은 깊은곳의 은신처로 숨어 먹이활동을 활발히 하지 않아 부진한 조황을 겪게 됩니다.


    그러나 배수라는 절대적인 악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배수기에도 대물붕어를 낚을 확률이 매우 높은 틈새가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새물찬스 또는 오름수위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새물찬스와 오름수위는 같은 뜻처럼 여겨지는 것 같지만 약간 뜻이 다르기에 그 다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물찬스란?

    농번기철의 배수나 갈수로 인해서 수위가 낮아져 물고기들이 불안해져 있을때 저수지에 흘러 들어오는 물이 용존산소량을 높여주는 효과와 상류 냇가의 벌레와 부유물등을 머금고 저수지로 유입되는 비가내리는 도중이거나 비온 후 2~3일간의 기간 동안의 새물 유입구쪽에 해당하는 포인트 찬스입니다.

    이 시기에는 새물이 유입되는 곳에는 풍부한 산소와 먹잇감이 있어 대물붕어들이 움직이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름수위?

    농번기철의 배수와 갈수로 물이 빠져 있다가 새물이 들어오면서 연안으로 물이 조금씩 차오르면서 붕어들에게 새로운 사냥터나 은신처를 공급해주는 물로 장마비가 내리고 난 후 2~3일 후의 저수지 상황입니다.

    즉, 새물효과가 저수지 전체에 퍼진 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새물찬스와 오름수위의 포인트 선정

    모내기가 지나고 한동안 갈수기를 보내다가 여름철 장마가 시작되는 시점에 비가 오면 초기에는 새물이 유입되는 새물 유입구 근처에 포인트를 잡고 낚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새물 포인트도 계속적으로 새물이 유입되면 붕어들은 새물에 충분히 적응을 하여 새물보다는 수위상승으로 인해서 생겨난 새로운 사냥처를 찾아다니게 되므로 오름수위 낚시를 위한 포인트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오름수위 포인트는 저수지 전역에 걸쳐 형성될 수 있으며 그동안 물에 잠기지 않았던 풀과 나무에 붙어있던 벌레들이 물에 잠기면서 대물붕어들의 먹잇감이 풍부해져 붕어들을 유혹하는 포인트로 생자리(말 그대로 살아있는 자리)가 좋은 포인트가 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기존에 낚시꾼들이 많이 낚시를 하는 포인트가 포인트로써의 가치가 높지만 집중호우로 인해서 오름수위가 됐을 때에는 낚시꾼들이 많이 낚시를 하는 자리는 보통 포인트로써 가치는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럴때는 기존 자리보다 생자리가 더 대박 확률이 높을 수 있기 때문에 오름수위 생자리 포인트 선정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름수위 - 포인트 선정방법

    생자리 포인트를 선정 할 때에는 기존의 포인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곳을 찾아야합니다. 아무리 오름수위로 인해서 기존 포인트의 가치가 떨어지기는 했지만 붕어들의 회유 습성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기 때문에 붕어의 회유로를 따라서 생자리를 개척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정한 수심과 평탄한 바닥보다는 여러가지 수초가 혼재되어있는 복잡한 지형인 곳을 찾아야 합니다. 복잡한 지형일수록 수심이 들쭉날쭉하고 수심이 얕고 깊은 곳이 뒤섞여 있기 때문에 붕어들이 회유로로 잘 이용하고 먹이활동도 활발한 경향이 있습니다.

    오름수위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생자리 포인트 개척은 배수기동안의 부진한 조과를 모두 보상받을 만큼의 절호의 찬스가 될 수도 있으나 생자리 개척과 동시에 육초제거까지 두배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며 노력한 만큼의 조과는 틀림없이 보장될 것입니다.

     




    이렇듯 포인트도 중요하지만 붕어는 야행성이 강하기 때문에 달이 밝은 밤보다는 흐리고 어두운 날이 오히려 붕어들의 활동에 도움을 주기에 낮보다는 밤낚시에서 어느 정도의 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광주근교 오름수위 추천터:

    장성 신안제

    장성 백운저수지

    장성 광암저수지

    장성 달성제

    장성 수양저수지

    광산 왕동저수지

    곡성 구성저수지

    곡성 괴정저수지

    곡성 매월제

    곡성 흑석저수지

    나주 나주호(다도댐)

    나주 백용제

    나주 대도지

    영광 불갑지

    함평 송산호

    함평 백호제





    2018년 6월 25일



    붕어의유혹 아다간

    출처 : 광주황금빛붕어
    글쓴이 : 아다간(정종현) 원글보기
    메모 :
Designed by Tistory.